안녕하세요 밥냠냠입니다:)

 

오늘의 반찬은 시래기나물무침과 호박고지나물입니다~

 

 

잠깐, 계량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포스팅에 나오는 큰술 계량법은 숟가락을 이용한 것인데요.

 

1큰술은 밥숟가락에 가~득 담아 넘치지 않는 정도를 말하고요.


1/2 큰술은 밥숟가락의 절반보다는 약~간 많은 정도를 말해요.


예를 들어 고추장 1큰술은 밥숟가락에 고추장을 푸~욱 퍼서 가득 담긴 걸 말하는 거예요! 

 

1작은술은 찻숟가락으로 계량하는 것인데, 찻숟가락에 가득 담아서 넘치지 않을 정도의 양이랍니다.


1/3 작은술은 찻숟가락의 끝부분을 약간 채울 정도입니다.

 

1줌은 한 손에 잡았을 때 딱 적당히 잡히는 정도의 양을 말하고요.

 

1+1/2큰술은 1숟가락을 넣고, 다시 1/2숟가락을 넣는 양을 말합니다.※

 

 

그럼 먼저 1.시래기나물무침을 만들어볼게요.

 

시래기는 무청이나 배추를 햇볕에 말렸다가 국이나 나물로 무쳐서 먹는 것인데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특히 대장의 연동을 도와주는 식이섬유소가 많아 변비에 효능이 있습니다.

 

시래기나물무침을 만드는 시간은 20분입니다.

 

시래기나물무침의 재료로 무청시래기 2줌과 물 1/3컵, 통깨 1큰술, 볶은소금 조금이 필요해요.

 

무침양념으로 국간장 2큰술, 들기름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파 1큰술이 필요합니다.

 

 

시래기나물무침 만들기!

 

1. 시래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짜주세요.

 

2. 시래기는 먹기 좋게 잘라주고, 무침양념을 넣고 간이 배도록 무쳐주세요.

 

3. 가열한 팬에 시래기를 넣고 가볍게 볶다가, 물 1/3컵을 가장자리에 둘러요.

약한 불에 줄여서 뚜껑을 덮고 은근하게 익혀주세요.

 

4. 물기가 거의 없어져 자글거리면 통깨를 뿌리고, 간이 심심하면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완성!

 

 

두번째로 2.호박고지나물을 만들어보죠.

 

호박고지는 호박을 햇볕에 말린 것으로 호박의 좋은 영양 성분이 농축되어 있어요.

호박고지에는 비타민D가 들어 있어 혈액 내의 칼슘의 농도를 균형 있게 맞춰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박고지나물을 만드는 시간은 20분입니다.

 

호박고지나물의 재료로 호박고지 2줌, 양파 1/4개,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식용유 2큰술이 필요해요.

 

간장양념으로는 다시마 우린 물 1/2컵, 국간장 1큰술, 설탕 1/2작은술이 필요하고요.

 

마무리양념으로 볶은소금 조금과 들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이 필요합니다.

 

 

호박고지나물 만들기!

 

1. 호박고지는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불리고, 부드러워지면 건져서 물기를 가볍게 짜서 촉촉하게 두세요.

 

2. 가열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 썬 양파와 다진마늘, 다진파를 넣고 볶아 향을 낸 다음 호박고지를 넣어 볶아주세요.

 

3. 호박이 윤기가 있게 볶아지면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국간장과 설탕을 넣어주세요.

약한불에서 뚜껑을 덮고 2분 정도 익히세요.

 

4. 호박고지가 익으면 소금으로 부족한 간을 하고 불을 끄고 뜨거운 김이 나가면 들기름과 깨소금을 넣어 고소하게 버무려주면 완성!

 

 

이렇게 시래기나물무침과 호박고지나물을 만들어보았는데요.

정말 군침도는 반찬들이네요:)

그럼 다른 맛있는 반찬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Recent posts